개인정보처리방침
㈜비더퍼스트엠(이하 ‘회사’)은(는)「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 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수립·공개하며, 회사가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 사이트” 및 “모바일 서비스”의 공지 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 이 개인정보 처리 방침은 등록된 날로부터 적용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회원 관리 및 중복 가입 방지
회원 가입 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 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문의 사항 또는 불만 및 분쟁 처리, 공지 사항과 같은 최신 정보 전달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서비스 제공 및 대금 정산
서비스 이용 예약 및 대금 결제, 이용에 따른 비용 청구서 발송, 금융거래 본인 인증 및 기타 금융 서비스, 요금 추심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사고 처리
서비스 이용 중 사고 발생 시 사실관계 확인, 사고 원인 규명 및 처리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맞춤형 회원 서비스 개발
고객 만족도 조사, 접속 및 이용 빈도 파악,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추출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회사의 광고, 서비스 안내, 혜택 제공 안내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수집 항목 및 보유 기간)
1.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또는 정보 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 시 받은 동의로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구분 | 수집 항목 | 수집 목적 | 보유 기간 |
필수 | 이름, 연락처, 생년월일, 통신사 | - 본인 확인 및 본인 인증 서비스 제공 - 중복가입 확인 | 회원 탈퇴 후 90일까지 |
필수 | 이름, 연락처, 면허 종류, 면허 번호, 면허 발급 일자 | - 신분증 등록 및 확인 - 당사 서비스 이용 시 운전면허 발급 여부 및 유효성 확인 - 신분증 관련 민원처리 | 회원 탈퇴 후 5일까지 |
필수 | 이름,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소속 회사, 보험회사, 증권번호, 가입 기간 | - 탁송/대리 보험 가입 여부 확인, 신청, 관리 시 | 회원 탈퇴 후 90일까지 |
필수 | 카드사, 카드 번호, 카드 종류, 유효기간, 암호화 된 식별정보(Key) | - 서비스(카드) 결제 요청 시 | 회원 탈퇴 후 90일까지 |
필수 | 가상계좌 (계좌명, 은행명, 계좌번호) | - 포인트 충전 및 출금 - 서비스 결제 시 | 회원 탈퇴 후 90일까지 |
필수 | 현금영수증 카드 번호, 연락처 | - 현금영수증 발행 시 | 회원 탈퇴 후 90일까지 |
2. 1항의 기재된 내용 및 보유 기간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이용 및 보유할 수 있습니다.
①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 : 해당 수사, 조사 종료 시까지
② 서비스 이용에 따른 채권, 채무 관계가 잔존하는 경우 : 해당 채권, 채무 관계 정산 시까지
③ 통신비밀보호법상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서비스 방문 기록 : 3개월 (통신비밀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3.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① 표시, 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조)
② 계약 또는 청약 철회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조)
③ 대금 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조)
④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조)
4. 국세에 관한 법률
① 세법이 규정하는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 5년 (국세기본법 제85조의 3)
5.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법률
①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금융거래법 제22조)
이용자가 1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연체나 채무 불이행 상태가 아닌 경우 해당 이용자의 아이디는 “휴면 회원”으로 처리됩니다. “휴면 회원”으로 처리되면 회원 로그인을 비롯한 모든 서비스 이용이 정지되고, 회사는 “휴면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 조의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정보 보유의 대상이 아닌 한 다른 ID와 별도로 관리합니다. 회사는 “휴면 회원” 처리 예정일 30일 전 해당 사실을 이메일을 통하여 사전 안내하며, 이용자는 “휴면 회원” 처리일 이후에 “웹 사이트” 및 “모바일 서비스” 상에서 직접 본인 확인을 거쳐 휴면 상태 해지를 신청하는 즉시 다시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회사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으며,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경우 반드시 사전에 이용자에게 해당 사실을 알리고 동의를 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하고 있습니다.
제공 받는 자 |
제공 항목 |
목적 |
보유 기간 |
카인드 기사 플랫폼 사용자 |
이름, 연락처, 위치 정보 |
차량운송 서비스 제공 |
- 회원 탈퇴 후 90일까지 - 분쟁 발생 시에는 해결 시까지 |
소속 법인, 단체의 기업 담당자 |
이름, 연락처, 위치정보 |
- 서비스 계약 체결 및 이행 - 비용 청구 및 정산 - 차량운송 서비스 제공 |
- 회원 탈퇴 후 90일까지 - 분쟁 발생 시에는 해결 시까지 |
탁송/대리 보험 사업자 |
이름, 연락처, 보험정보, 주민등록번호 |
- 사고 시 보험 서비스 제공 - 가입 여부 확인 및 관리 |
- 회원 탈퇴 후 90일까지 - 분쟁 발생 시에는 해결 시까지 |
② ‘회사’는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 수칙」에 따라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 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4조(개인정보 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 받는 자 |
목적 |
보유 기간 |
(주)더즌 |
가상계좌 발급 및 지급 이체 요청에 따른 출금 대행 |
회원 탈퇴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
(주)더즌 |
카카오 알림톡 및 문자서비스 발송 대행 |
회원 탈퇴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
(주)더즌 |
본인인증(SNS) 서비스 제공 |
회원 탈퇴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
(주)헥토파이낸셜 |
전자결제 서비스 제공 |
회원 탈퇴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
2.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파기 방법)
1.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 기간의 경과, 처리 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 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 기간이 지나거나 처리 목적을 달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해야 하는 경우,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 절차 :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파기 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미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 등에 관한 조치)
① 회사는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는 휴면계정으로 전환하고,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분리 보관된 개인정보는 1년간 보관 후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② 회사는 휴면 전환 30일 전까지 휴면 예정 회원에게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예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문자와 같은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방법을 통해 알리고 있습니다.
③ 휴면계정으로 전환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 휴면계정 전환 전 서비스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휴면계정으로 전환되었더라도 로그인하는 경우 본인 확인을 거쳐 휴면계정을 복원하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7조(정보 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1. 정보 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 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 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5. 기타 법령에서 해당 개인정보가 보유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를 할 수 없습니다.
6. 회사는 정보 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을 요구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최소한으로 지정하고 정기적으로 개인정보 취급 직원을 대상으로 개인정보 처리 방침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② 내부 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③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 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제9조(8세 이하의 아동 등의 보호의무자의 권리보호)
1.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생명 또는 신체의 보호를 위하여 개인위치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하고자 하는 보호의무자는 서면동의서에 보호의무자임을 증명하는 서면을 첨부하여 회사에 제출하여야 하며, 보호의무자는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개인위치정보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하는 경우 위치 서비스 약관상의 이용자의 권리를 모두 가집니다.
2. 회사는 아래의 상황에 해당하는 자(이하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제26조 제2항의 규정에 해당하는 자(이하 "보호의무자")가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생명 또는 신체 보호를 위하여 개인위치정보의 수집,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하는 경우 본인의 동의가 있는 것으로 봅니다.
① 8세 이하의 아동
② 피성년후견인
③ 장애인복지법 제2조 제2항 제2호의 규정에 따른 정신적 장애를 가진 자로서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2조 제2호의 규정에 따라 중증장애인에 해당하는 자(장애인복지법 제32조의 규정에 따라 장애인 등록을 한 자에 한합니다.)
제10조(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2.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① 쿠키의 사용 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 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 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②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인터넷 옵션>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③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모바일 앱 사용 시 광고 식별자 수집 : 회사는 이용자의 ADID/IDFA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ADID/IDFA란 “모바일 서비스” 이용자의 광고 식별 값으로써, 이용자의 맞춤 서비스 제공이나 더 나은 환경의 광고를 제공하기 위한 측정을 위해 수집할 수 있습니다.
거부 방법
가) Android : 설정 > 구글(구글 설정) > 광고 > 광고 맞춤 설정 선택 해제
나) iOS : 설정 > 개인정보 보호 > 광고 > 광고 추적 제한
제11조(행태정보의 수집·이용·제공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1. <개인정보처리자>는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정보 주체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 및 혜택,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행태정보를 수집·이용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처리자>는 다음과 같이 행태정보를 수집합니다.
형태 정보 항목 |
수집 방법 |
수집 목적 |
보유 기간 |
맞춤예약 서비스에서 주소 정보 |
맞춤 예약 서비스 이용 시 자동 수집 |
효율적인 예약 배차 서비스에 활용 |
자동 수집 시점으로부터 5년 뒤 정보 삭제 |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을 위해 제3자(온라인 광고 사업자 등) 가 이용자의 행태정보를 수집·처리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경우>
3. <개인정보처리자>는 다음과 같이 온라인 맞춤형 광고 사업자가 행태정보를 수집·처리하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 행태정보 수집 방법 : 이용자가 앱을 실행할 때 자동 수집 및 전송
- 수집·처리되는 행태정보 항목 : 이용자의 웹/앱 방문 이력, 검색 이력, 운행 이력
4. <개인정보처리자>는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에 필요한 최소한의 행태정보만을 수집하며, 사상, 신념, 가족 및 친인척관계, 학력·병력, 기타 사회활동 경력 등 개인의 권리·이익이나 사생활을 뚜렷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한 행태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5. <개인정보처리자>는 모바일 앱에서 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위하여 광고 식별자를 수집·이용합니다. 정보 주체는 모바일 단말기의 설정 변경을 통해 앱의 맞춤형 광고를 차단·허용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의 광고 식별자 차단/허용
(안드로이드) ① 설정 → ② 개인정보보호 → ③ 광고 → ③ 광고 ID 재설정 또는 광고 ID 삭제
(아이폰) ① 설정 → ② 개인정보보호 → ③ 추적 → ④ 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 끔
※ 모바일 OS 버전에 따라 메뉴 및 방법이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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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브라우저를 통한 맞춤형 광고 차단/허용
① 인터넷 익스플로러(Windows 10용 Internet Explorer 11)
- Internet Explorer에서 도구 버튼을 선택한 다음 인터넷 옵션을 선택
- 개인정보 탭을 선택하고 설정에서 고급을 선택한 다음 쿠키의 차단 또는 허용을 선택
② Microsoft Edge
- Edge에서 오른쪽 상단 ‘…’ 표시를 클릭한 후, 설정을 클릭합니다.
- 설정 페이지 좌측의 ‘개인정보, 검색 및 서비스’를 클릭 후 「추적 방지」 섹션에서 ‘추적 방지’ 여부 및 수준을 선택합니다.
- ‘InPrivate를 검색할 때 항상 ""엄격"" 추적 방지 사용’ 여부를 선택합니다.
- 아래 「개인정보」 섹션에서 ‘추적 안 함 요청 보내기’ 여부를 선택합니다.
③ 크롬 브라우저
- Chrome에서 오른쪽 상단 ‘⋮’ 표시(chrome 맞춤 설정 및 제어)를 클릭한 후, 설정 표시를 클릭합니다.
- 설정 페이지 하단에 ‘고급 설정 표시’를 클릭하고 「개인정보」 섹션에서 콘텐츠 설정을 클릭합니다.
- 쿠키 섹션에서 ‘타사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차단’의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7. 정보 주체는 아래의 연락처로 행태정보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과 거부권 행사, 피해 신고 접수 등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자
담당자 : 지승환
연락처 : 02-6224-6222
이메일 : tmdghks086@btfm.or.kr
제12조(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 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
담당자 : 지승환
직책 :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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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국번 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②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 없이) 118 (privacy.kisa.or.kr)
③ 대검찰청 : (국번 없이) 1301 (www.spo.go.kr)
④ 경찰청 : (국번 없이) 182 (ecrm.cybe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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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보호 관련 고객 상담 및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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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 없이) 110 (www.simpan.go.kr)
제14조(개인정보 처리 방침의 개정 및 고지)
본 개인정보 처리 방침의 내용 추가, 삭제 및 변경이 있을 경우 개정 최소 7일 전에 홈페이지 공지 사항을 통해 사전 고지할 것입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제3자 제공 등 중대한 변경이 발생한 때에는 최소 30일 전에 고지하고 필요시 회원의 동의를 다시 받도록 하겠습니다.